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총의 소음을 줄여주는 장비 소음기

by 더스트캐치 2019. 8. 14.

소음기(消音器)

 

영어로는 Suppressor, Silencer이며 총기의 총열 부분에 끼워 사격시 총성과 광원을 감쇄시키는 작용을 하는 장치.

 

 

암살영화같은 곳이나 게임에서 총기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총기에다가 착용하는 경우가 많죠.오늘은 이 소음기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일단 소음기의 목적은 위에서 설명했다 시피 총기의 소음이나 광원을 줄여 적에게 나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게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총기를 보다보면 간혹가다 이렇게 소음기 일체형 총기도 있습니다 이런 소음기 일체형 총기는 탈부착형 소음기보다 소음능력이 대강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일단 총기 소음의 주요 원인을 알아보아야겠죠??총기의 소음 발생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화약의 폭발로 인해 공기팽창이 일어나는 소리
2.총알이 마하를 돌파하며 공기를 가르는 소리

3.총기의 기관 동작 소리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하지만 3번째는 총기를 사람이 직접 움직이는 방식으로 채택하면 되는거죠(ex볼트액션)같은 걸로 말이죠.그러면 이제 저 첫번째와 두번째를 해결 하면되겠군요.여기서 첫번째 방법을 해결하기 위한게 지금 설명하는 소음기입니다.소음기는 화약이 폭발해서 약실을 나갈시 천천히 나가도록 설계됐습니다.

 

(소음기 원리)

 


위에 자료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저렇게 총알의 화약이 연소하고 나오는 폭발을 서서히 감소시킴으로써 소음을 줄이는 것이죠.근데 이 방법 외에도 화약연소시 빠르게 총기를 식힌다던가 저 가스를 아예 없애버리는 방법이 있지만 그 방법은....

 

난 개인화기이길 그만 두겠다 닝겐!

 


아무튼 그닥 실용적이지 않아서 저런 방식을 채택하게 됍니다 그리고 2번째 소음을 줄이는 방법은 총알의 속도를 줄이는 법입니다.총알이 마하를 넘기지 않으면 공기 가르는 소리가 약해지기 때문에 마하에 비슷한 아음속탄을 쓰면 됍니다.
                                 

(바쁘신 분들은 57초부터)

 

 

위에 영상보시면 아시겠지만 57초 3발은 소음이 심하지만 그후에는 소음이 줄어 듭니다.첫 3발은 그냥 총알을 쓰고 그후부터는 아음속탄을 쓰기 때문에 소음이 줄어드는 것이죠.한눈에 봐도 딱 차이를 느끼실수있겠죠?

 

 

그러면 소음기가 얼마나 소리를 줄여주느냐인데 보통 총기의 소음은 150데시벨이지만 소음이 잘되는 총기를 사용하면 100데시벨 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41초부터)

 

 

위에 영상이 소음기 장착시 비교를 잘해놨네요.대강 저렇게 줄어듭니다.흔히 영화에서 보는것처럼 '촉촉촉'같은소리가 아니라 약간 더 시끄럽게 느껴지죠.영화에서 나오는 정도로 소음을 줄이려면 사제 소음기중에서도 극히 일부밖에 없습니다.그리고 잘못된 낭설중 하나가 소음기를 장착한다고 해서 총기의 위력이 증가한다는 낭설도 있지만 이것도 잘못 알려진 낭설입니다.소음기의 원리는 화약 폭발을 서서히 감소시키는겁니다 그러니 딱히 총알의 위력에 상관을 안하죠.게다가 소음기를 끼면 대부분 아음속탄을 사용하는데 아음속탄은 만들기 위해서 탄두의 중량을 늘립니다 그러면 탄두가 그만큼 무거워지니 사거리가 줄어들고 탄속도 느려지겠죠.그리고 소음기는 화약을 약실에 역행시켜 총기에 무리를 줍니다.그러니 총기 관리를 자주안하면 총기가 금방 망가진다는 단점이 생기죠.

 


그리고 아까 말했던 사제 소음기들의 소음능력은 잘만들면 거의 총소리가 안들릴정도입니다.역시 사용자 입맛대로 하는게 짱이죠.

 

 

지금까지 소음기 원리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포스팅하면서 어쩌다보니 소음기에 대한 낭설도 풀어보았네요.헤헿 그러면 지금까지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글에서 또 볼 수 있도록 해요.여기서 끝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