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by 더스트캐치 2020. 5. 26.

코로나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를 되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전국민에게 긴급재난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저소득층에게는 오늘 5월 4일 부터 즉시 현금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와 달리 일반국민은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지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십니다.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사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입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어느 곳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액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만약 긴급재난지원금을 빨리 사용하고 싶다면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는 것이 낫습니다. 5월 11일부터 5부제로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빠르면 이틀 뒤부터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행 초기이기 때문에 복잡한 구조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 ‘마스크 5부제’와 같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요일제’가 적용한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액 알아보기

1인가구 40만

2인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는 경우에는 지원금액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체크카드
주민번호 출생년도의 끝자리가 1 또는 6이면 월요일(11일)에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2 또는 7이면 화요일(12일), 3 또는 8이면 수요일(13일) 등이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1979년생이면 목요일(14일)에 신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 수령일( 주민등록상 출생연도의 마지막 숫자 기준)
월요일 1,6 / 화요일 2,7 / 수요일 3,8 / 목요일 4,9 / 금요일 5,0 / 토요일, 일요일 모두 가능함.
신용·체크카드는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세대원도 신청이 가능함.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또한 5월 16일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에 대한 "신청 요일제"가 해제되기 때문에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하지만 카드회사마다 처리하는 방법과 시간이 다르기때문에 다소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선불카드, 지역사랑 삼품권
선불카드는 5월 18일부터 5부제로 신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체크카드보다 다소 늦게 지급게 되겠습니다. 신청 당일 수령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지만 플라스틱 카드를 따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카드가 모자랄 경우 지급이 늦어지게 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지난달에 9개 지자체에서 시행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업의 경우 2~3주까지도 선불카드 지급이 늦어지기도 했기때문에 다소 늦게 지급을 받을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와 달리 돈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는 각 읍, 면, 동 주민센터나 지역 금고은행에서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신청 현장에서 받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수량 부족 등 경우에는 받는 장소와 일시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하니 너무 큰 걱정을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지급기간 : 2020년 5월 18일(월) 09:00 ~
지급방법 :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후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방문ㆍ수령 후 지급

 

 


#지급수단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하며,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해야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라면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8월 31일까지 긴급재난지원금은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하지 못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자동 소멸된다고 합니다.

 

 

이와 달리 종이형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법으로 사용 기한을 5년으로 보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8월 말까지 사용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8월말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아무래도 소상공인 자영업을 살리는 취지이기 때문일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광역단체 시·도 내 신용·체크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업종별 사용범위를 보면 아이돌봄쿠폰과 동일하게 카드사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광역단체 또는 기초단체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 및 업종 제한 범위는 지자체에 따라 기준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사용가능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핵심정리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충전을 받겠다 하는 국민은 지역 관계없이 소지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은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주소지의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지급받으면 되겠습니다.

 


#이의신청 방법

 

 


이와 같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법과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숙지하셔서 헷갈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시간이 다 해결해 준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우리모두 앞으로의 시간 이겨내고 또 이겨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