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인터넷 블로그 마케팅 에드센스 용어 CTR, CPC, RPM, PV, UV 알아보기

by 더스트캐치 2019. 7. 30.

인터넷 블로그 마케팅 에드센스 용어 CTR, CPC, RPM, PV, UV 알아보기

 

 

블로그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계속 모르는 용어를 끝까지 모르는척 흘려버리기가 찜찜해서 입니다.

 

CPC (Cost Per Click) : 클릭 당 광고단가

 

오늘은 단가가 높게 나오네 단가가 낮네 이렇게 무심코 들었던 말이 CPC였던거죠.

1번 클릭 당 비용을 말합니다.

 

에드센스를 하고 있드면 광고대행업인 애드워즈를 통해서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데요.

그럼 답은 쉽지 않을까?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계속 쓰면 되지 않을까? 싶겠지만

그런 키워드는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고 글도 많습니다.

 

블로그를 저처럼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할수가 없는거죠.

 

사실 이론상으로 CPC가 높은 광고들로 잘 채워져있다면 트래픽이 낮아도 1번 클릭하는데

수익이 높기 때문에, 적은 방문자라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그대로 이론상일뿐, 모든 수익은 방문자, 퀄리티있는 누적 컨텐츠 등 모든게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 페이지 조회수 대비 클릭율

 

CTR은 노출대비 클릭한 비율 바로 클릴률을 의미합니다.

만약 방문자 수에 비해서 클릴율이 아주 저조하다고 느끼시나요?

내 광고배치나 레이아웃을 고민해가며 CTR을 시험해보셔도 되겠습니다.

 

 

페이지뷰

 

방문자가 광고가 달린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올라가는 수치입니다.

한명의 방문자가 한번이 아닌 여러번 페이지를 둘러볼 수 있으니,

페이지뷰가 방문자수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페이지 RPM

 

페이지 천회가 노출될때 발생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페이지 RPM은 마치 종합예술처럼 방문자, 수익, 광고배치 등 모두 고려한 통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블로거들 중에서 내 블로그가 인기있으려면 어떤 점을 준비하고 눈여겨봐야할까?

우선 방문자수 트래픽이 많아야 할 것 입니다. 그래서 매일 오늘은 몇명이 들어왔나 확인해보는것도 그 이유일 것입니다.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로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양질의 컨텐츠일 것 입니다.

 

그렇다면 pv를 올려야하는데요.

 

PV ,  UV 용어 도 지금 알아봐볼게요.

 


PV (Page view)= 전체 페이지뷰

접속자가 둘러본 전체 페이지 조회수를 말합니다.

 

UV (Unique Viewer Visitor) = 중복되지 않은 검색 사용자

계정당 유니크 뷰로 중복된것을 제거한 지표를 말합니다.

 

만약 지인한테 블로그좀 많이 방문해달라고해서 그 지인이 내 블로그에 100번을 들어와서 pv가 100이어도 그 지인 계정은 하나니까 UV는 1이 되는 겁니다.

 

전체 조회수가 100인데 계정도 100이면 100명이 한번씩 들어온 것을 말하는 거겠죠.

 

다시 예를 들어 페이지뷰가 일일 pv가 1000인데 uv가 100이면 100개의 계정이 일일 1000뷰를 찍은거죠. 어찌보면  uv는 순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만약에 uv는 적은데 pv가 많다면 내 글을 읽는 충성고객들이 많다는거니 좋은거겠죠. 하지만 uv와 pv가 비슷하다면 다들 각각 한번씩 읽고 나갔다는걸 말하는거니 좋은건 아니겠죠?

 

물론 내 글을 끝까지 읽는 페이지 체류시간을 늘리는것도 중요하지만 한번 찾아온 고객이 다시 찾아오는 전략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모 전략이 따로 있나요~성심성의껏 좋은 정보와 경험담을 제공하는일이겠지요~그길은 멀고 험할지라도 가봐야겠습니다.

댓글